개요
CLIP 2023
CLINICIAN'S PERSPECTIVE
매년 1월, 최근 주목할 만한 임상 ∙ 연구 ∙ 논문을 리뷰하고, 새로운 변화와 컨센서스를 공유하는 컨퍼런스입니다.
학술위원장을 중심으로 좌장 ∙ 연구자가 문헌을 기반으로 한 증례 소개와 함께 토의형 강연이 진행됩니다.
'이유 (EVIDENCE) 있는 임플란트 치료의 변화 (PARADIGM SHIFT)'
최근 변화하는 트렌드를 공유하며, 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더 나은 관점을 제공할 것입니다.
SESSION 1 구강악안면외과 이유있는 불편한 진실을 마주하다 : BRONJ, DRONJ
골다공증 치료에 있어서 복용이 까다롭고 위장 장애를 초래하는 경구용 Bisphosphonate보다 3개월, 6개월 또는 1년에 한번 주사하는 IV BP 제제를 선호하는 최근의 경향에 따라, 주사용 BP에 의한 턱뼈괴사(BRONJ)가 많아지고 있다. 또한 6개월에 한번만 피하로 주사하는 Denosumab이 널리 이용되면서 이로 인한 골괴사(DRONJ) 증례도 증가하고 있다.많은 데이터베이스와 문헌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반영한 2022년 AAOMS position paper에 의하면, 골다공증 치료를 위하여 BP나 Denosumab을 장기간 투여하고 있더라도 휴약기없이 치과 치료 계획의 변경은 필요하지 않고, 임플란트 수술 전 MRONJ의 위험성이 포함된 동의서가 권장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MRONJ 발생 후의 치료의 경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극적인 외과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우리나라는 2025년부터 65세 고령화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하게 되므로 골다공증 치료와 투약 관련 문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와 같은 진료지침의 변화를 주의깊게 파악하고 현실적인 해법을 소개하려 한다.
SESSION 2 치주과 이유있는 골재생 치료의 성공 : 절개법과 봉합법의 재해석
임플란트 시장이 확대될수록 정확하게 비례하며 발전하는 산업은 골이식과 관련한 재료의 시장이다.이제 임플란트의 차별화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상당수 임플란트의 기술은 임계점에 다가가는 만큼 우리는 이제 임플란트의 고정보다는 조화로운 임플란트 보철을 위하여 골이식을 하고 연조직 이식 수술을 고민한다. 그 성공을 위하여 많은 재료에 대한 분석과 결손부의 분석, 환자의 전신적/국소적 요소 등을 연구해왔다. 이러한 연구들을 기반하여 성공적인 골재생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으나 문제는 ‘너와 내가 할 때 다른 수술 결과’이다. 그 동안 소위 Technique-sensitive라는 용어로 이를 포괄하여 왔으나, 이와 연관된 상당수는 결국 술자의 술기 문제인 경우이다. 모든 일의 처음과 끝은 그 일의 성패와 직결된다. 첫 단추가 잘못 끼워지면 모든 게 어그러지고, 마무리가 되지 않으면 이전 과정은 허사가 되기 마련이다. 골재생 치료의 처음과 끝은 절개와 봉합이다. 이 부분은 이미 많이 강조되어 왔으나 이에 대한 근거, 그리고 이유를 재고찰해보며 나 자신의 술식을 남의 것과 비교해 볼 수 있다. 단순히 골이식하는 것이 아니라 ‘골이식’을 목적하여 다양한 술식이 있듯, ‘절개와 봉합’을 목적하여 다양한 접근법이 있다. 이에 대한 근거를 찾고 재고찰을 해봄으로써 골재생의 성공에 더 다가갈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을 만들고자 한다.
SESSION 3 보철과 임상에서 당장 활용 가능한 구강 스캐너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구강스캐너의 발전으로 인해 디지털 작업흐름의 첫 단계를 직접 환자 구강에서 적용할 수 있게 되어 디지털 수복치과학은 치과 진료 영역에 빠르게 접목되고 있다. 그 동안 구강스캐너는 발전을 거듭하였으며, 최근 발표되고 있는 최신의 구강내 스캐너들은, 소형화 및 무선화, 하악운동 캡쳐 등 실제 임상에서 사용하기에 편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다. 따라서 환자의 불편감 감소, 치과의사의 임상 효율 증대 등이 최근 구강스캐너 기술의 트랜드라고 생각된다. 이에 구강스캐너를 선택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그 동안 다양하게 이루어진 정확성과 임상적 효용성 연구결과와 임상에서 구강스캐너를 사용하면서 겪었던 어려운 점들을 바탕으로 정리하였으며, 어떻게 하면 구강스캐너를 잘 선택하고 치과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